작가별

본문 바로가기
K-POEM 케이포엠
세계 최고를 지향하는 한국의 시와 시인들

K-POEM의 작품들
장르별 시감상

K-POEM 케이포엠

계절별시

여름 가을 겨울

주제별시

희망 자연 사랑과 연민 인류보편

존재해석시

정신분석학적 기하학적 신화적 존재해석시집

작가별

  •  HOME
  •   >  
  • 장르별 시감상
  •   >  
  • 작가별
작가별

시간여행자 / 이성렬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7-11-23 03:39 조회2,962회

본문


시간여행자

 

이성렬

 

 

수많은 계절이 사슬을 쩔렁이며 흘러갔다. 지금은 기억의 충정을 헤아리는 시간. 내가 사랑했던 장면들은 얼굴을 벗은 채로 가슴을 섞는다.

 

한없이 멀리멀리 가거라 - 작별을 고할 때, 식탁 아래 깨어진 그릇 조각들이 공중에서 만나 유리벽 사이 경계를 지우며 답한다.

 

행복한 외출이 되기를. 그러나 다시는 돌아오지 않기를.*

 

가증스런 자의 명함을 빗속의 장독 위에 놓아두었다, 스스로 거처를 정할 수 있도록. 며칠 후 누군가 미움을 모르는 이가 가져갔는지, 곁에 핀 백일홍에 흰나비 한 마리 조용히 앉아 있었다.

 

초등 2학년 교실. 구구단을 판서하던 여선생님이 뒤를 돌아보며, 주위 산만한 소년의 깡마른 뺨을 향하여 묻는다. 유학 갈 채비는 잘 되어 가니? 화학과라고 했지? 나도 시카고에 가고 싶어.

 

중학교 방과 후의 교무실. 공납금을 내지 못한 몇 학생들이 서로 외면하며 대기한다. 소년은 낮게 말한다 - 저는 지금 몹시 가난하지만 나중에 이 모든 신세를 갚을 거예요. 친구가 고개를 돌리며 미소 짓는다. 이 선생, 이번에 좋은 논문을 발표하여 푸짐한 상금으로 한 턱 쏘신다고요?

 

산본 중심상가의 <백암순대국>. 살림집이 없는 주인 부부의 네 살 여자아이가 하루 종일 손님들 사이에서 놀고 있다. 자정이 되자 그 이층방은 단아한 전원주택으로 변하고, 눈매가 깊은 중년 여인이 뜰에서 채소밭을 매고 있다.

 

학교수업을 거른 채 방황하는 고등학생이 덕수궁 미술관에서 그 해 미전 대상 수상작 <어디서 무엇이 되어 만나랴>를 마주한다.

 

신문에서 본 파블로 네루다 노벨상 수상기념 낭송회를 물어 동숭동 흥사단회관을 찾은 까까머리 학생을, 머리칼이 희끗한 여자시인이 손을 잡으며 반긴다 - 작년 가을에 나온 선생님의 시집이 참 좋아요.

 

 

부천의 의료요양원 <모시는사람들>. 팔순의 모친에게 탄식하자 - 왜 이런 끔찍한 집안에 시집와서 그렇게 고생하셨어요 - 서른 살의 어머니가 당부한다. 상왕십리 동원극장에 <>이라는 영화가 들어왔다더라. 가난하지만 부지런한 사람들의 이야기이니 혼자라도 가서 보렴.

 

무너진 무대 위 배우가 배역과 대사를 버리고 나풀나풀 세상 밖으로 사라진다. 오래전 낯선 도시의 나비박물관. 누군가 안개 자욱한 아침에 날개의 유해를 종이배에 띄워 보낸다.

 

초등학교 졸업식장, 15년 후 그녀의 음성이 가볍게 포옹하며 묻는다. 너는 지금 몇 년도에 와 있는지?

 

홀로 바닷가에 누운 저물녘, 발바닥을 간질이던 홍게의 무리가 서쪽하늘 가득 날아오르는 썰물의 시간 - 사방에 흩어져 살던 비탈들이 젖은 시야 속으로 와글와글 모여들어 해안에 빛나는 정경을 본다.

 

 

*프리다 칼로, 죽음을 앞두고 마지막 일기에서

 

    

 

 

 

 

이성렬

 

1955년 서울 출생

2002서정시학등단.

2013<문학청춘 작품상> 수상

시집비밀요원, 밀회

산문집 겹눈.

  

                              
  Sungyul Lee

 

Born in Seoul in 1955, S. Korea. Graduated from Seoul National University, KAIST, and the University of Chicago. Professor at Kyung Hee University. Debuted in 2002 in the Quarterly <Poetry and Lyrics>. Published poetry books: <A few clues on the itinerary (2003)>, <Secret Agent (2007)> and <Secret Encounter (2013)>. Received Poetry of the Year Award from <Literature and Spring > in 2013.

 

 

 

    

 

 

 

 

 

 

 

 

 

 


브라우저 최상단으로 이동합니다 브라우저 최하단으로 이동합니다